티스토리 뷰

금융

프로젝트 파이낸싱이란 무엇인가?

내일상의물음표 2018. 7. 12. 15:42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영학도가 아니더라도 신문에서 많이 접할수있는 단어중 하나인데요 

"프로젝트 파이낸싱"


어떤 쓰임이 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기본적인 정의로 은행 등 금융기관이 사회간접자본 등 특정사업의 사업성과 장래의 현금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법을 말합니다.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한 석유, 탄광, 조선, 발전소, 고속도로 건설 등의 사업에 흔히 사용되는 방식으로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금융기법이기도 하지요.  프로젝트 자체를 담보로 장기간 대출을 해주는 것이므로, 금융기관이 개발계획의 조사와 입안의 단계부터 참여하여 프로젝트의 수익성이나 업체의 사업수행능력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심사를 합니다. 

일반 한두개의 기업재정으로 사업자금을 감당할수 없을때 대규모 모금투자를 통하여 사업을 진행하는겁니다.


대출 상환은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원천으로 하므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캐시 플로를 유지·확보하는 것에 초점이 집중되며, 정상적인 캐시 플로를 방해할 수 있는 사항은 모두 리스크로 간주됩니다. 





이는 모회사와는 별도로 설립된 프로젝트 회사에 금융이 제공되므로 모기업의 담보와 신용을 근거로 하는 일반금융과는 달리 해당업체의 신용보다는 특정사업 자체에 사업성이 있을 경우에 금융기관들이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한국에서는 석유 및 플랜트업체, 종합상사 등이 국내외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자금을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의해 조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다양한 유형의 직·간접 금융기법을 효율적으로 결합시켜 필요자금을 최소의 비용으로 조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국내외 재원유형과 각각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화의절차가 진행 중인 기업의 주요사업에 대하여 이 방식을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잘 이해 하셨나요?

간단히 말해서 주식이 여러 투자자를 모집하여 회사를 이끌어나갈 돈을 마련 하는것 이었다면

프로젝트 파이낸싱이란 어떤 한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가 완성되는 시점을 종료시점으로 하여 투자, 분배를 하는것입니다. 아무래도 위험률이 따르는만큼 수익률도 높겠죠?

이상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